청주시는 1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주최 제8회 인구의 날 기념식에서 인구정책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이날 대통령 표창 수상자는 모두 7개 기관·단체·개인으로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에는 청주시가 유일하다.

시는 결혼·임신·출생·양육·교육 등에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인구정책 추진으로 인구의 안정적인 유지와 확보를 위해 저출생 등 인구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우선, 결혼·출산·육아에 대한 인식개선과 일·가정 양립 등의 확산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가족친화 네트워크(UCC)를 구축하고 있다.

가족친화 UCC 네트워크는 현재 51개의 기관·단체·기업이 참여해 양성평등 인식 확산과 가족친화 분위기 조성에 협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참여기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다함께 돌봄센터와 마을돌봄·아이돌봄 지원,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촘촘한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만혼, 비혼 등 결혼·출산 기피에 대한 해소와 성 역할의 고정관념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실시해 왔다.

청년층의 자연스런 만남을 위한 미혼남녀 청춘캠프, 아빠의 육아 확대를 위한 청주아빠 슈퍼영웅, 부부간 이해와 공감으로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부부공감 소통콘서트 등 다양한 연령층을 인구 정책을 펼쳐왔다.

시는 올 하반기에는 신혼부부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자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