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충북도는 혁신도시 공기업 추가 이전을 비롯해 태양광 반도체산업 전문인력 육성 등 지원을 건의했다.

충청권 4개 시·도당과 광역자치단체는 10일 국회에서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시·도당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회를 가졌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일자리 관련 공동 대응 등 충청권의 공동 현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당·정은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관련해 △충남·대전 혁신도시 지정(충남) △지역인재채용 역차별 개선(대전) △공기업 추가 이전(충북) △행정수도 완성(세종)등 현안 건의사업을 논의했다.

일자리 문제 충청권 공동대응 관련, 당·정은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대전)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지정(세종) △태양광 반도체산업 전문인력 양성(충북) △LG 생활건강 일반산단 규제개선 통한 일자리 창출(충남)등 시·도별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충북도는 충북혁신도시에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했으나 인력개발, 정보통신 위주 기관으로 지역경제 파급력이 부족하다며 충북혁신도시 기능분류를 지역전략산업과 부합하게 재편성해 공기업을 추가로 이전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태양광·반도체 등 지역 주력산업을 이끌 전문 인력이 부족한 만큼 태양광·반도체 산업 석·박사 인력에 대해 학자금 및 취업장려금에 대한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아울러 도는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오송 연결선 적정성 검토 반영 △전통무예진흥법 개정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 등 지역 현안 지원도 요청했다.

충청권 당·정은 시·도별 현안사업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하고, 합의 사항(합의서)에 대하여 중앙당에서 당론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