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은 오는 2021년 시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충주시 고등학교 평준화 결정을 위한 여론조사를 22일~28일까지 7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충주지역 평준화 대상 고등학교는 △국원고 △충주고 △충주대원고 △충주여고 △충주예성여고 △충주중산고 등 6곳이며, 읍면 지역에 위치한 주덕고와 충원고는 제외된다.

이번 여론 조사는 충청지방행정발전연구원(주)에 위탁하여 진행된다.

여론조사 대상은 충주지역 소재 학교를 기준으로, 학생은 2021학년도부터 고교평준화가 도입되면 적용되는 교육당사자인 초 6학년, 중 1·2학년 등 3개 학년 5209명이다.

또 학부모는 초6학년, 중1, 2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전체 4599명, 교원은 기간제 교원을 포함한 충주지역 초·중·고 교원 전체로 1572명, 학교운영위원은 충주지역 초·중 학교운영위원 전체, 시도의원은 충주시 선거구 시도의원 전체로 500명 등 4그룹 총 1만1880명이다.

다만 중복유권자가 발생할 경우 1회만, 학부모는 부·모 중 1명만, 학부모가 부재인 경우 보호자가 대신 여론조사에 응할 수 있다.

조사 방법은 학생·학부모·교원은 해당 학교를 통해서 회수용 봉투 등을 포함한 여론조사지 방법으로, 학교운영위원 중 지역위원과 시·도의원은 우편조사 방법(29일 도착분에 한함)으로 시행한다.

개표는 오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충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며 개표결과는 31일 발표할 예정이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2/3이상이 찬성하면 관련 조례 개정 등의 절차를 거쳐 현재 중학교 2학년이 입학하는 2021년 고등학교 입학전형부터 평준화가 시행된다.

그러나 2/3이상이 찬성하지 않으면 현행체제로 고등학교 입학전형이 유지된다.

도교육청은 이번 여론조사에서 충주평준화가 통과되면 학교군 설정 고시, 조례 개정 등 의회 승인 절차를 거쳐 시행에 들어갈 방침이다.

한편 충주시 고교 평준화 추진은 함께 행복한 교육을 지향하는 현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의 공약 사항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