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진천군, 기상청의 기상기후인재개발원 건립 업무 협약식

충북 진천군 광혜원면에 국가적 재해재난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기관인 기상기후인재개발원이 들어선다.

기상기후인재개발원은 총 사업비 385억원으로 6만9000㎡ 부지에 지상 4층 규모로 올해 착공,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기상기후인재개발원은 법정교육 및 재난안전종사자 교육 시행으로 교육수요가 크게 증가해으나, 서울 여의도동에 소재한 기상청내 사무실 일부을 사용함에 따라 기상·기후 등 교육수요에 능동적 대처에 어려움을 겪었다.

기상청은 이번 이상기후인재개발원 청사 신축을 통해 국가차원의 기상재해 대응역량을 향상하는 한편 선진 예보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 미래 기상, 기후, 지진 전문 인력을 본격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에 충북도는 16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기상청, 진천군과 기상기후인재개발원간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성공적 청사 건립 지원에 나섰다.

이날 협약식에서 기상청은 지역인재 채용 및 지역 건설업체 참여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며, 충북도와 진천군은 기상기후인재개발원 주변 부지에 탐방로 등 주민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등 각종 행정절차를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충북도는 진천군에 기상기후인재개발원이 들어서면 국가기상위상센터(진천), 국립충주기상과학관(2020년 1월 개관), 국가기상슈퍼컴퓨터센터(오창)와 연계해 기상과학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