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시내버스 자료사진

청주지역 한국노총 소속 시내버스 노사가 극적으로 파업을 철회했으나 준공영제 도입 여부가 노사 협상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주 시내버스 4개사(청신운수·동일운수·청주교통·한성운수) 노조는 지난 14일 회사측과 충북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회의를 진행하고 파업을 철회하는 대신 조정기일을 10일 연장하는데 합의했다.

문제는 청주시의 준공영제 도입이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노사는 조정기일에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적정운송원가 조기 합의 실현을 위해 충북도 및 청주시에 각종 지원책을 요구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15년 3월 지역내 6개 시내버스 업체와 준공영제 도입 추진을 하기로 하고, 수차례 회의를 열었지만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보류된 상태다.

우선, 준공영제를 시행하게 되면 버스 1대당 수익이 표준운송원가 보다 적을 때 청주시가 부족 금액을 보전해줘야한다.

이 때문에 표준운송원가 산정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시는 지난해 12월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표준운송원가 산정 연구용역비 2000만원을 본 예산에 편성했으나, 시의회가 이를 전액 삭감해 용역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청주 시내버스 노조 파업의 국면은 넘었으나 준공영제 시행이 노사파국의 남은 불씨가 될 수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청주시는 시내버스 노조의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 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노사가 원만히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적극 중재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