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2일 충북도내 대기배출 사업장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를 촉구했다.

환경연합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7일 환경부는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 대기업이 측정업체에 배출조작을 적극 주문하고 공모해왔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정부와 지자체의 안일함과 허술한 규제, 기업의 파렴치가 부른 참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충북에 있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은 3600개가 넘고, 이중 굴뚝자동측정기기(TMS)가 부착된 31개 사업장을 제외한 3570개 이상의 사업장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를 대행업체를 이용하거나, 대기오염방지시설 설치가 면제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관리감독을 해야할 충북도는 ‘투자유치’, ‘기업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도내 대기배출 사업장의 배출량을 공개하라는 환경단체의 요구를 묵살한 충북도가 정말 실질적인 대기오염 감독과 단속을 했을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환경운동연합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의 배출량 자가측정(셀프측정) 방식 개선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 누락장으로 관리사업장으로 확대 할것 △충북도의 대기배출사업장과 측정대행업체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