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2단계 평가 대상으로 분류돼 '풍전등화'에 놓인 국립 한국교통대학교가 고강도 학사구조개편안을 내놨지만, 내부 구성원 간 논란을 빚고 있다.


대학본부가 개편안을 마련해 교육부에 제출하는 과정에서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았다며 일부 교내 구성원이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21일 한국교통대에 따르면 대학본부는 20∼23일까지 전 교수를 대상으로 '대학구조개혁 학사구조개편(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하고 있다.


이 개편안은 단과대학을 기존 8개에서 5개로 줄이고, 학과수를 52개에서 29개 이하로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교통대는 이 같은 고강도 구조개혁으로 2022년까지 입학정원을 현재 2042명에서 1327명으로 35%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교통대 관계자는 "교육부 2단계 평가에서 구조개혁 컨설팅 대학으로 선정되면 감당하기 힘든 타율적인 구조개혁을 강력하게 요구받을 것"이라며 "선제적 대응차원에서 뼈를 깍는 구조개혁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학교의 체질까지 바꾸는 이 같은 고강도 구조개혁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학내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아 불만을 사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개편안이 교육부 평가에서 낙오되면 김영호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이 다른 교수들에게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책임회피용'이라는 의심의 눈초리도 보내고 있다.


이 때문에 학내에서는 이번 개편안이 전체 교수 찬반투표에서 부결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A 교수는 "교육부 평가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지만 당위성이나 구체적인 실행 계획 등이 빠져있어 대다수 교수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해도 공감도 못하는 안에 대해 찬반투표를 밀어 붙이고, 이 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학교가 망할 수도 있다는 총장의 '협박성' 이메일을 보면서 나중에 모든 책임을 교수들에게 돌리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개편안 내용이 부실해 교육부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B 교수는 "교육부가 원하는 구조개혁은 일방적으로 학과와 학생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특성화와 연계되는 구조개혁"이라며 "하지만 이번 개편안은 무조건 학과와 학생을 줄이는 것으로 논문으로 따지면 제목만 있고 내용은 없는 아주 부실한 안"이라고 비판했다.


교통대 교무처 관계자는 "우리 학교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며 "교수들도 우리의 절박한 심정을 이해해 이번 안이 통과될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교통대는 교육부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하위권인 2단계 평가 대상으로 분류돼 다음달 말까지 2단계 평가를 받는다.


여기서 C등급으로 상향조정되지 못하면 내년부터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참여가 제한되고, 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이 일부 제한되는 등 강제 구조조정에 내몰리게 돼 학생들에게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