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이의영 의원은 17일 "오창 후기로 소각장을 포함한 사업장폐기물 소각시설의 신설을 막고, 기존 소각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현재 청주에는 총 12개의 공공·민간 폐기물 소각장이 가동중이며, 이 중 6개의 민간 폐기물소각장이 반경 10km 내에 밀집해 있고, 전국 소각물량의 약 18%를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여기에 오창 후기리 소각장을 포함하여 신설중인 4개의 소각장까지 합세하면 전국 소각물량의 26%까지 처리하게 된다"며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과 미세먼지는 충북도민의 건강과 생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충청북도 폐기물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폐기물 관리감독 전담TF팀을 구성, 충북의 폐기물 처리 시설에 대한 실태파악과 신·증설 및 시설 운영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폐기물 소각량 총량제, 소각시 발생하는 유해물질 배출량 등 폐기물 소각 관련 규제를 강화할 수 있는 충청북도 자체 조례제정이 필요하다"며 "소각장 밀집 지역의 전 주민에 대한 역학조사 실시, 주민 건강 피해 예방 등 주민 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지자체, 주민,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폐기물 관리 거버넌스를 구축해 통한 실효성 있는 해결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청주를 비롯한 충북지역의 대기관리권역 지정에 대한 대비를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