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는 15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공원에 대한 보존대책을 촉구했다.

청주시의 도시공원 민간개발 방침에 대해 충북 환경·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15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공원 일몰제와 관련해 청주시장이 도시공원을 지키려는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9일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해제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민간공원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이는 민관거버넌스의 도시공원 보전 요구를 묵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는 초미세먼지 40.9%의 저감효과가 있는 도시공원마저 아파트를 건설하겠다는 것으로 당혹스럽다"며 "이는 전국의 지자체장들이 행정력과 재정을 투입해 도시공원을 지키려는 모습과 대조적인 현상"이라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시민들은 도시공원 전체를 매입하는데 필요한 1조8000억원을 일시에 마련하라는 것이 요구가 아니다"며 "구룡공원도 단계적으로 비용(300억원 정도)을 마련해 개발압력이 높은 곳을 중심으로 매입계획을 세워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창원, 대전, 수원, 전북 등 다른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자연공원구역 제도 역시 사용이 가능하고, 청주시도 이미 우암산과 부모산을 도시자연공원으로 지정했다"며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아파트 건설이 아닌 도시공원을 지키는 결정을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또 이날 정의당 충북도당은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 도시공원 민간개발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도당은 "청주와 인구, 규모 등이 비슷한 성남시와 수원시는 적극적인 예산확보를 통해 도시공원을 지키려는 노력을 보이는 반면 청주시는 도시숲을 지키려는 노력이 실종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범덕 청주시장은 민간개발을 포기하고, 도시숲을 지키기 위해 민간개발이 아닌 단기적, 장기적 매입을 통해 도시공원을 지켜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당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청주시장이 청주시 소재 8개 공원 모두 민간개발을 강행하겠다는 선언을 했다"며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전면 재검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녹색당도 성명에서 "미세먼지 전국 1위도시 청주가 전국 소각장 최다 밀집지역이 되었는데도, 시는 도시숲을 아파트 건설로 대체하려한다"며 도시공원 대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