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문화원형이 담긴 3편의 단편영화가 관객 앞에 처음 공개됐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사무총장 박상언, 이하 청주문화재단)은 11일 청주 성안길의 한 극장에서 충북의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단편영화 3편의 제작보고회 겸 1차 상영회를 개최했다.

충북문화원형을 소재로 한 3편의 단편영화가 11일 첫 선을 보였다. [사진=청주문화재단]

이날 첫 공개된 3편의 단편영화는 청주문화재단이 15년째 진행해온 전국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기반으로 한 2018지역특화스토리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지난 해 10월 충북의 문화원형을 바탕으로 한 단편영화용 시나리오 공모전 ‘전지적 충북 시점’에서 발굴된 13편의 우수작품 중 대상 1편과 최우수상 2편 등 총 3편이 영화화 됐다.

3편의 영화 중 첫 번째로 상영된 영화 <동행>은 옥천의 수려한 풍경과 옥천이 낳은 시인 정지용의 시 등을 감각적 영상으로 완성해 관객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영화 <바람이 전하는 말>은 옥천을 대표하는 음식 생선국수를 통해 오랜 상처를 간직한 이들이 치유되어가는 과정이 담긴 작품으로, 영화의 여주인공역에 청주시평생학습관장으로 퇴직한 전 청주시공무원 권오순 배우가 열연해 더욱 관심이 집중됐다.

3편의 영화 중 유일한 애니메이션작품인 <우물가에 하하호호>는 초정약수와 세종의 한글창제에 담긴 애민정신, 그리고 이를 전파하려는 이들의 애틋한 로맨스가 담긴 작품으로 섬세한 그림체가 한 장면 한 장면 제작진의 시간과 땀을 엿보게 했다.

청주문화재단은 12일 오후 4시 한차례 더 청주에서 제작보고회와 상영회를 가진 뒤, 17일에는 영화 <동행>과 <바람이 전하는 말>에 등장하는 문화원형의 고장 옥천군에서 마지막 제작보고회 및 상영회를 갖는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