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의회 의장 협의회가 15일 광주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5·18민주화운동 모독행위에 대한 규탄대회를 갖고  망언을 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의 사퇴를 촉구했다.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은 이날 5.18민주묘역을 방문, 헌화와 참배를 한 후,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 등의 ‘북한군 개입’, ‘광주 폭동’, ‘괴물집단’ 등의 망언과 동조에 대하여 강하게 규탄했다.

15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전국시·도의장협의회가 오월영령에 참배한 뒤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시·도의장들은 결의문을 통해 해당 의원의 사과와 사퇴, 국회법 절차에 따른 해당의원의 처벌, 이 같은 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한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의 제정, 그리고 헌법에 대한민국이 4·19 혁명,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 운동, 6·10항쟁의 민주이념을 계승 하였음을 명시하는 개헌을 주장했다.

장선배 의장은 “광주를 넘어 전 세계가 경의를 표하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역사인 5․18을 왜곡하는 행위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앞으로 5·18정신을 훼손하는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법을 조속히 제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