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립미술관 분관 오창전시관(관장 홍명섭)은 2019년 첫 번째 기획전시로 <래디컬 아트(Radical Art)>를 개최한다.

8일부터 3월 31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전시는 퍼블릭 아트 프로젝트 ‘아트 인 라이프(Art in Life)’의 연계 전시로, 박기원, 박정기, 안시형 작가의 대표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공공미술에서 말하는 장소 특정성과 ‘오창’이라는 도시의 뿌리를 두는 동시에, 그동안 현대미술에서 두드러지지 않았던 급진적인 작가와 작품을 소개하는데 의미를 둔다.

박기원은 주어진 공간을 최소한의 형식으로 구현해내는 설치 작업을 선보인다. 전시장 바닥과 벽면 전체를 에워싼 <엑스(x)> 작업은 아무것도 없음을 상징하는 X(0)을 통해 '사람의 균형과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선 같은, 제로상태'를 나타낸다.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뜨거운 물>은 공간에서 즉각적으로 감지되는 대기와 공간의 분위기를 표현한 것으로, 붉은 빛에 의해 용암이 흐르는 듯한 느낌을 연출한다.

박정기는 지금까지 공간 프로젝트를 통해 (미)실현된 일련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동양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붓걸이>부터 독일 뮌스터 도시공간의 전시공간을 하나의 작품이 아닌 전시 공간 자체를 전시한 <미술관을 위한 미술관>은 공간에 대한 작가의 직관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접근을 보여준다.

안시형은 우리 주변에서 발견되는 오브제와 그 오브제가 가지고 있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사적인 내러티브를 관람자에게 제시한다.

<못>은 건축물 폐자재에 박혀있던 구부러진 못을 망치로 핀 작업으로, 본연의 성질이 사라지고 연약한 모습만 남은 오브제의 모습을 보여준다. 작가의 독특한 시선으로 재구성된 이번 작업은 때로는 노동집약적이면서도 유머러스하며, 세상에 대한 연민과 자기성찰까지 느끼게 한다.

한편 연계 프로그램인 ‘작가와의 대화’는 오는 14일 오후 2시부터 작가 평론을 맡은 류병학 미술평론가와 참여작가 3인(박기원, 박정기, 안시형)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