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중국과 몽골,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등 외국인환자 유치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이달 중 이들 4개국을 대상으로 현지 환자를 도내 병원으로 유치하는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이번에 선정되는 기관에는 1천500만원의 사업비가 지원되며, 총 사업비는 6천만원이다. 총 사업비의 50%이상은 자부담이다.

도는 전문가 평가와 의료관광협의회 심의를 통해 국가당 최소 1건 이상 사업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도가 주요 4개 국을 타킷 국가로 삼은 것은, 최근 5년간 충북을 다녀간 환자 수가 가장 많아 해외의료사업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서는 좀 더 차별화 된 사업발굴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최근 5년간 충북을 찾은 외국인 환자는 1만3천582명이다. 이 가운데 중국이 37.3%로 가장 많고 몽골 5.8%, 러시아 3.9%, 우즈베키스탄 3.6% 순이다.

공모는 도내 유치기관을 대상으로 하며 다른 지역 소재 유치업은 충북 내 유치 의료기관과 컨소시엄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이들 4개국에 해당하지 않지만 도가 집중적으로 지원하면 환자 유치가 늘어날 수 있는 2개국을 별도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수도권과 외국인 환자 유치를 경쟁하는 것이 어렵지만, 경쟁에서 나름대로 틈새시장을 공략해 숙박·관광·쇼핑 등과 연계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