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4차 산업혁명시대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이 될 ‘충북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충북강소특구)’ 지정을 추진한다.

도는 충북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요청을 위한 공청회를 내달 7일 오후2시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충북대 오창캠퍼스 융합기술원에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공청회는 충북강소특구 관련 기업, 공공연구기관, 주민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강소특구 육성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전문가 토론이 진행된다.

강소특구는 R&D특구 신모델로 과학기술기반 지역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을 위해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심의 지정한다.

강소특구는 연구인력, 연구투자비 등 정량조건을 만족하는 기술핵심기관과 기업 등의 입주공간인 배후공간(2㎢ 이하)으로 구성되는 소규모 집약적인 특구제도이다.

도는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으로써 강소특구의 유치를 위해 충북연구원과 ‘충북강소특구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충북강소특구는 기술핵심기관인 충북대학교와 기업, 연구기관 등 인프라가 집적된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약 2㎢의 배후공간으로 구성되며 지능형반도체, 스마트에너지, 지능의료 등 휴먼스마트테크를 육성하는 방안을 구상중이다.

도는 충북강소특구가 지정되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이 됨은 물론 지역 R&D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기폭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특구가 지정되면 특구 내 위치한 연구소기업·첨단기술기업 세제 감면, 인프라 구축 및 기술사업화(R&BD) 사업비 지원, 특구 개발사업 각종 부담금 감면 등 혜택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