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국토해양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 예비조사타당성(예타)면제 가능성이 높이짐에 따라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16일 열린 국토위 국정감사 등을 통해 예타면제 청신호가 예상되고 있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도는 1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추진 준비위원회를 열고 민관이 예타면제를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날 준비위에는 이시종 지사와 준비위원장인 유철웅 민간사회단체 총연합회장을 비롯해 충북선 노선이 통과하는 5개 시군(청주, 충주, 제천, 증평, 음성)의 시장·군수, 의회의장, 도의원, 지역인사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앞으로 체계적인 지원활동을 하기 위한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또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타를 면제하고 조속히 추진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충북도의 첫 번째 현안사업으로 강호축을 개발하고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는데 꼭 필요한 사업이지만 경제성(B/C)을 확보하지 못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도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국가재정법 규정에 있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국가정책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사업’에 해당한다는 논리를 앞세워 중앙부처와 정치권을 상대로 예타면제를 위한 건의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