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10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한 달간 시드니에서 열리는 '젓가락의 향연(feast of K-chopsticks)' 특별전에 시드니한국문화원(원장 박소정) 초청으로 참여한다. 

청주 젓가락문화가 외국 전시에 나서는 것은 지난해 태국 방콕에 이어 두 번째다.

시드니 전시회에는 국내·외 작가 80여 명이 참여해 수저 유물, 창작 젓가락, 젓가락 문화상품 등 500여 점의 작품과 영상 등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 청주에서 소개하는 젓가락 상품은 지역예술가들과 함께 특화한 제품이다. 

김성호 작가의 옻칠수저, 이종국 작가의 분디나무(산초나무)젓가락, 이소라 작가의 규방공예 수저집, 박상태 작가의 유기수저, 청주대 학생들의 창작젓가락 등이다.

청주대생들은 꾸준히 개발한 창작젓가락을 바탕으로 '올 댓 찹스틱'이란 젓가락 동아리로 발전해 이미 인천국제공항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젓가락문화상품을 선보였다.

10일 특별전 개막식에는 이종국 작가의 분디나무젓가락 만들기 시연과 대패를 활용한 나만의 젓가락 만들기 워크숍,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젓가락연구소에서 개발한 젓가락 경연대회용 교구 활용 젓가락문화 알리기 등이 펼쳐진다.

공연단체인 '솔옷'의 신명 나는 사물놀이 공연도 한다.

이번 진시회는 호주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시드니 공예주간(sydneycraftweek.com)과 연계해 호주 현지인들에게 젓가락을 비롯한 한국공예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