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은 잔인한 달

 

―4월 혁명은 역사를 수놓은
금자탑이었습니다. 그 정신은
연면히 이어져 6월 항쟁으로,
다시 ‘촛불혁명’으로 승화돼
이 땅을 꽃피우고 있습니다―

 

#그해 4월도 날씨는 내내 청명했습니다. 산천에는 어김없이 백화제방(百花齊放), 꽃들이 만발했고 자유로이 공중을 나는 새들은 재잘재잘 목청을 높여 맘껏 지저귀었습니다. 거리를 메운 시위대와 경무대 앞에서 총소리만 들리지 않았다면 시절은 여느 해와 다름없는 영락없는 봄이었습니다.

‘4월혁명’의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은 1948년 집권 이래 숱한 파동을 일으키며 영구집권을 획책하던 이승만정권이 정·부통령 선거에서 관권(官權)을 총 동원해 전국적인 부정선거를 자행한 것이 발단이었습니다.

그때나 이때나 불의와 맞서는 것은 젊은 대학생들과 깨어있는 국민들이었습니다.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시위가 서울에서 지방으로 확산된 가운데 마산에서 시위 중 실종된 고교생 김주열군의 시체가 눈에 최루탄이 박힌 채 부두에서 물위로 떠오르자 경찰의 만행에 대한 국민적 분노는 불에 기름을 부은 듯 순식간에 폭발합니다.

“총은 쏘라고 준 것”이라는 자유당부통령후보 이기붕의 발언이 신호탄이 되어 전국에 총성이 메아리쳤습니다. 경찰의 무차별 발포로 19일 하루 동안 총격으로 쓰러진 젊은이가 서울에서만 100명이 넘었고 며칠 사이 전국에서 186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총상을 당한 사람도 6026명이나 되었습니다.

수많은 목숨이 희생된 반독재 시위는 급기야 26일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를 선언할 때까지 방방곡곡에서 들불처럼 타올랐습니다. 결국 '관제국부(官製國父)'로 떠받들어져 종신집권을 꿈꾸던 독재자 이승만은 이 나라 역사상 최초로 국민의 힘에 의해 권좌에서 끌어 내려지고 맙니다.

평소 아무 힘도 없어 보이던 민초(民草)들이었지만 한번 일어서면 그것이 얼마나 무서운 존재가 되는가를 보여준 ‘혁명’이었습니다. ‘4월 혁명’은 학생봉기로 시작돼 민중혁명으로, 다시 국민혁명으로 완성된 반만년 역사의 금자탑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4월 혁명’은 꿈을 펴기도 전에 이듬해 5월 16일 박정희 소장을 필두로 한 권력에 눈먼 정치군인들의 군홧발에 짓밟히고 맙니다.

그 뒤 ‘4월 혁명’은 30년이 넘도록 제 이름조차 얻지 못한 채 ‘4․19 의거,’ ‘4․19,’ ‘4․19학생의거’등으로 그때마다 달리 불려오면서 군사정권의 의도적인 홀대를 받아야 했습니다. 박정희, 전두환 장군 등 정통성 없는 군사독재자들은 국민에 의한 독재정권전복이라는 사실 자체를 두려워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4·19혁명의 숭고한 정신은 부단히 이어져 87년 ‘6월 항쟁’으로, 드디어 2017년 연인원 1700만 명이 운집한 미증유의 ‘촛불 혁명’으로 승화되어 국정농단을 일삼은 박근혜대통령을 탄핵시키기에 이릅니다.

옛글에 군주민수(君舟民水)요, 수가재주(水可載舟) 역가복주(亦可覆舟)라 하였습니다. “임금은 배요, 백성은 물이니 물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뒤집기도 한다”는 뜻입니다.(後漢書) 우리 국민들은 두 차례 그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1960년 4월 혁명, 부정선거에 항의해 전국에서 노도처럼 일어난 학생, 시민 등 시위대들이 서울거리를 행진하고 있다. / 동아일보 발행 '4월 혁명 기록' 화보에서.

올해로 4·19혁명이 있어난 지 58년, 그날의 영령들이 잠들어있는 서울 수유리 국립 4·19민주묘지의 오래된 비석에는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해마다 4월이 오면, 접동새 울음 속에, 그들의 피 묻은 혼의 하소연이 들릴 것이요, 해마다 4월이 오면, 봄을 선구하는 진달래처럼 민족의 꽃들은, 사람들의 가슴마다 되살아나리라―

##이 나라 대통령의 운명은 기구하기만 한 것인가. 왕조시대는 아니지만 만인지상(萬人之上)이요, 유아독존(唯我獨尊)인 대통령이 임기 말이면 거의 어김없이 불행의 늪에 빠져 가련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그 징크스를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10억 원대 뇌물과 300억 원대 횡령, 직권남용 등 무려 16가지 혐의로 법의 심판대에 서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은 또 한 번 착잡함을 금치 못합니다.

본인은 ‘정치보복’이라고 볼멘소리로 억울함을 주장하지만 수족들마저 등을 돌린 판국에 고개를 끄덕일 국민들은 없는 것 같습니다. 초년시절 온갖 역경을 이겨내며 성장해 무에서 유를 창조, 만인의 부러움을 사던 그였습니다. 인생이 빛나던 시절, 모든 사람이 ‘이명박’이란 이름 석 자를 선망의 적(的)으로 칭송했습니다. 천하가 그의 것인 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꿈이었습니다. 어두운 밤 차가운 감옥에서 비로소 그 꿈이 허망한 일장춘몽임을 깨달았을 것입니다. 참으로 딱한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1948년 정부수립이래 19대에 이르는 대통령가운데 국민이 직접 손으로 뽑지 않은 윤보선, 최규하 두 사람을 제외하고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등 전직들이 하나같이 모두 불행한 종말을 맞았으니 그것을 어찌 설명을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김영삼, 김대중 두 사람이 무사했지만 아들들이 화를 당했으니 예외가 될 수도 없습니다.

풍수학자들 가운데는 청와대가 골산(骨山)을 짊어진 형상 때문이라고도 하지만 과학적인 분석은 아니니 믿기도 어렵습니다. 불교에서는 모든 업보를 탐욕에서 찾으라고 가르칩니다. 권력을 휘두르고 싶은 욕망, 더 많이 재물을 갖고 싶은 욕심, 명예를 뽐내고 싶은 꿈, 그것들이 모두 불행의 씨앗이라는 것입니다. 갖고자하는 것, 하고자 하는 것, 그 모든 것이 화(禍)의 근원입니다.

지금 궁지에 몰린 이 전대통령에게 해법은 단 한가지입니다. 거두절미하여 마음을 모두 비우고 “맞소. 다스(DAS)는 내 것이오. 잘 못했소”라고 하면 모든 것은 끝납니다. 그것이 대인의 금도(襟度)요, 유일한 답입니다. 사건의 핵심은 바로 다스인데 내 것을 내 것이라고 하지 않고 자꾸 꾀를 내 거짓말을 하다 보니 일이 꼬이고 꼬여 사태가 이 지경이 된 것입니다. 평소 좌우명이 ‘정직’이라고 하던데 그 정직, 뒀다 어디에 쓰려고 아끼는지 궁금합니다.

청와대는 이 전대통령의 기소에 “무슨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삼가고 또 삼가겠습니다. 스스로에게 가을 서리처럼 엄격하겠다는 다짐을 깊게 새깁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야당들은 “부메랑이 되어 돌아갈 것”이라고 악담을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강 건너 불이 아닙니다. 제발 촛불민심에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뼈를 깎는 자기 관리를 통해 전임 정부들의 과오를 반면교사로 삼아 결코 불행한 일이 거듭되지 않도록 정신차려야합니다.

일찍이 T.S.엘리엇은 그의 시 ‘황무지’에서 ‘4월은 가장 잔인한 달’이라고 노래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역사와 현실이 그렇습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