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우이웃돕기에 써 달라'며 충북 음성군 내 한 기업이 관공서에 맡긴 물품이 감쪽같이 사라져 군이 감사에 착수했다.

특히, 이 기탁 물품을 전달받은 관공서는 기탁내용과 전달내용 조차 남기지 않아 횡령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18일 음성군 감사팀 등에 따르면 이 같은 사실을 뒤늦게 확인하고 지난 15일부터 당시 관공서 기관장과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감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와 함께 2015년 1월 1일부터 2018년 1월 12일까지 군내 9개 읍·면사무소와 군청에 접수된 기부금과 기부 물품에 대해 전반적으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문제가 된 행정기관과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는 의도다.

불우이웃을 돕기 위해 사랑의 쌀 10㎏ 52포대(약 144만 원 상당)를 맡겼던 업체는 이 같은 사실을 까맣게 모르다가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 행정기관을 찾았다가 기부 물품이 전달되지 않고 사라진 사실을 알게 됐다.

해당 관공서도 이 업체의 기부금 영수증 발행 요청을 받고서야 관련 기록이 남아 있지 않고 물품도 사라진 것을 파악했다.

일반적으로 불우이웃돕기를 위한 후원금과 물품의 경우 해당 기관이 기탁 내용을 기록하고 충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통보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후 기증자의 의도대로 대상자를 선정해 전달하고 내용을 반드시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군 관계자는 "해당 행정기관을 세밀히 감사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부정행위자가 있으면 엄중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