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제36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는 최근 충북의 현안인 제천 화재 참사를 비롯해 청주공항MRO 좌초, 충북교육청 수련원 이용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17일 열린 충북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도의원들은 '대집행부 질문 및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 현안 문제에 이시종 도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을 집중 추궁하고 질타했다.

건설소방위원회 장선배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3)은 대집행부 질문을 통해 "제천 다중이용시설 대형화재 발생과 관련한 소방정책과 현행 소방 관련 제도 개선사항이 뭐냐"고 물었다.

자유한국당 임순묵 의원(충주3)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천 화재 참사에서 도지사의 역할과 책임을 추궁했다.

임 의원은 "제천 참사의 문제는 소방공무원들의 문제만이 아니고, 관할구역의 소방력을 확충하고 계획을 수립 시행하는 자는 도지사"라며 "문제가 된 전국 최하위 수준의 무선통신 시스템 문제도 결국 이시종 지사의 책임"이라고 몰아붙였다.

자유한국당 윤홍창 의원(제천1)은 이날 대집행부 질의를 통해 제천 참사 문제와 청주공항MRO 문제를 추궁했다.

윤 의원은 제천 참사 관련, 소방공무원의 인력 현황와 노후 장비 등 소방장비 보유현황에 대해 질의했다.

이어 감사원 감사에서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이 충주에어로폴리스 1지구 부지 조성공사 등에 사업비를 집행해 예산 83억원이 장기간 사장 우려가 발생된 다는 지적에 대해 따져 물었다.

자유한국당 임회무 의원(괴산군)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도의 소통특보 논란에 이어 6급 상당의 인권팀을 신설하고 인권보호관을 임명한 것은 선거를 의식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하고 "김병우 교육감에 대한 일부 지역교육장의 과잉 충성 발언은 김 교육감의 일방통행식 행동"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시종 지사는 "다중이용시설 소방대책 강화, 불합리한 소방관련법 개선을 개선하겠다"며 "에어로폴리스 1지구는 감사원에서 '주의' 조치를 내린 것으로, 후속대책을 통해 예산이 사장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충북도교육청 대집행부 질의에서는 충북과학고 학교 주변 및 진입로 일대 축사 난립 문제와 충북학생수련원 비공개 객실 운영 문제가 집중 부각됐다.

무소속 김학철 의원(충주1)은 김병우 교육감에 대한 대집행부 질의에서 "충북과학고 주변 축사 난립 문제의 진행상황과 대책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충북학생수련원 등 수련시설 비공개 객실 운영과 교육감 가족 등 부적절하게 이용한 것"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자체 감사 문제와 대책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김병우 교육감은 "충북과학고 축사 문제는 법적 대응중이고 학생들의 피해 최소화 등 대책을 세우겠다"며 "수련원 문제는 감사결과에 따라 교육감 주의 및 사용료 납부 조치하고 개선 방안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