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명이 숨진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를 수사 중인 충북경찰청 수사본부는 2일 오후 2시 건물주 이모(53)씨를 검찰에 송치하고 있다./뉴시스

29명이 숨진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건물주 이모(53)씨를 검찰에 송치했다. 

충북경찰청 수사본부(본부장 이문수)는 2일 오후 2시 업무상과실치사상, 소방시설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건축법 위반 혐의 등을 적용해 이씨를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승줄에 묶여 제천경찰서 유치장을 나서던 이씨는 "제 부주의로 이런 큰 참사를 빚어 고인과 유족에게 미안하고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는 "건물 실소유주가 맞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맞습니다"라고 짧게 답했다. 

이어 건물 관리인 김모(51)씨에게 1층 주차장 천장의 열선 펴는 작업을 지시했는지에 대해서는 "지시한 적이 없다"고 했다.

경찰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김씨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 입증을 위한 수사를 이어간다. 

이씨는 스포츠센터에 설치된 스프링클러 등 소방설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지 않고, 2층 목욕탕 비상구를 철제 선반으로 막는 등 건물 안전관리를 소홀히 한 혐의를 받고있다.

그는 지난 7월 10일 경매로 스포츠센터 건물을 인수한 뒤 8·9층에 캐노피(햇빛 가림막)와 테라스를 불법으로 설치하고, 샌드위치 패널 구조물을 불법 증축한 혐의(건축법위반)도 받는다

 건물 9층 옥탑 기계실을 개인 휴식공간으로 용도 변경해 사용한 혐의도 있다.

경찰은 김씨를 조사하면서 "불이 난 1층 주차장 천장 내부의 얼어붙은 열선을 잡아당겨 펴는 작업을 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화재의 직접적인 단초를 제공했는지 수사하고 있다.

이달 중순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정 결과를 넘겨 받는 대로 김씨의 과실을 따져 구속영장을 재신청할 계획이다.

경찰은 지난해 11월 30일 건물 소방점검을 소홀히 한 의혹을 받는 강원도 춘천시 소방점검업체 J사도 수사하고 있다.

'화재예방 소방시설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건물주는 매년 1~2회 의무적으로 '소방시설 종합정밀점검표', '소방시설 등 작동기능점검표'를 철저히 조사해 관할 소방서에 제출해야 한다.

경찰은 화재 발생 당시 119에 최초 신고한 사우나 카운터 여직원 등의 업무상 과실 여부도 조사하고 있다.

불이 난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손님들의 대피 등 안전조치를 제대로 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스포츠센터 소방안전점검과 불법건축물에 대해 제천소방서, 제천시청이 관리 감독을 철저히 했는지도 살펴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