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최근 정무부지사에 이어 여성정책관, 시민단체 소통특보 내정 등 일련의 인사를 놓고 자유한국당 충북도의원들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은 이 지사의 인사가 선거용이라고 공세를 펴고 있는 반면 이 지사는 지역 민간그룹과의 소통을 위한 인사라고 반박하고 있다.

임병윤 도의원(청주시 10선거구)는 14일 “이 지사는 정무부지사, 정무특별보좌관, 소통특별보좌관 임명시 단 한 번도 도의회와 상의도, 설명도 없었다"며 "이는 도청내 민선 7기 도지사 당선을 위한 선거캠프"라고 비판했다.

임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방선거를 6개월여 남겨 놓고 6개월용 소통특별보좌관을, 그것도 공조직에 대한 감시와 견제 역할을 수행하는 NGO센터의 센터장을 내정한 것은 이해할수 없다"고 꼬집었다.

따라서 "도지사는 이번에 내정한 소통특별보좌관 인사를 당장 철회하고 공모 중인 여성정책관도 계층과 이념을 넘어 충북에 조력할 수 있는 인물이 임명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은 지난 11일 성명을 내고 이시종 지사의 정치적인 입지를 위한 코드인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한쪽 편향 단체 출신인 송재봉 센터장을 도민소통특별보좌관에 임명하는 과정을 보면서 도민들은 이 지사의 '선거용 인선'에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며 내정 철회를 촉구했다.

그러나 이시종 지사는 "소통특보 인선은 선거용이 아니며, 지역 민관 거버넌스를 책임질 사람을 만들어 보자는 취지의 인사"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14일 청주그랜드플라자에서 열린 충북경제포럼 세미나에서 "내년 선거에서 표를 의식했다면 (시끄러워져 표가 깎일 것이 뻔한데) 소통특보를 만들었겠느냐"며 반박했다.

이어 "그동안 오송역 유치, 세종역 신설과 청주공항 민영화 반대 등 지역의 큰 현안이 있을 때마다 중요한 역할을 했던 민간 실무그룹 중 송 센터장을 선택한 것"이라며 강조했다.

여성정책관 재공모 논란에 관련, "민간 여성정책관이 몇차례 행정적인 실수를 보여 지난 6월 공무원을 배치했던 것"이라며 "그러나 여성단체 쪽의 불만과 여성정책관 본인도 어려움을 호소해 교체하려 하는 것이지 선거용은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달 노영민 주중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낸 이장섭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정무부지사로 발탁한 데 이어 지난 8일 소통특보에 송재봉(48) 충북NGO센터장을 내정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