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KT의 ICT 기술을 활용해 미세먼지 등 대기의 공기질 개선에 나선다.

이를 위해 시는 8일 시청 접견실에서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김기택 KT 충북고객본부장, 이광욱 KT IoT사업전략담당 등이 참석한 가운데 KT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개선 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이번 협약체결로 KT의 ‘GiGA IoT Air Map’을 활용해 충북 최초로 국가대기측정망, 기상관측 자료, 인구밀도, 대기오염도 등 각종환경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유동인구가 많고 영유아와 노인이 이용하는 학교나 병원 등 밀집지역을 위주로 KT의 기지국, 전주, 주민센터, 버스정류장 등 시내 곳곳에 IoT 기반 공기질 간이측정망을 촘촘하게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KT의 IoT에서 측정된 초미세먼지, 소음, 온도, 습도 등 공기질 상태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대기오염 발생지역 예보, 대기오염 배출원에 대한 환경감시 업무, 미세먼지 살수차의 이동경로 최적화하기로 했다.

이번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KT의 첨단기술을 연말부터 활용하기로 했다.

또 양 기관은 ▶KT 에어맵 기반 미세먼지 관리체계 구축, ▶지역·시간대별 미세먼지 현황지도 제공, ▶‘위치기반 SMS 주의 알림’서비스 등 새로운 추가사업도 추진한다.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은 “시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로 인해 걱정을 끼쳐 드렸는데 이번 KT의 ICT 기술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들에게 시간대별 공기질 정보를 제공해 삶의 질을 개선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