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주민들이 5일 단양문화예술회관에서 청량리∼영주 구간 새마을호 열차 운행중단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제천·단양 주민들이 청량리~영주간 새마을호 중단 방침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가 운행중단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김희수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7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국토부의 청량리~영주 구간 열차 운행 중단은 신중히 결정해야할 사안"이라며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청량리~만종을 운행하는 새마을호 열차 4편을 전면 중단할 경우 중앙선의 제천역 정차횟수는 38회에서 34회로, 단양역은 18회에서 14회로 줄어든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현재 평창동계올림픽은 숙박시설이 크게 부족해 인근 지역의 숙박업소 이용이 불가피하고, 특히 2018년 준공예정인 원주~제천 복선전철 개량사업에 따른 이용 수요 증가 등을 고려할 때 운행 횟수를 늘려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존 새마을호 열차 운행 중단보다는 청량리역, 양평역, 만종역 등 부본선 등을 활용, 선로용량을 확대해야한다"며 "이번 사대를 막기위해 경북도와 공조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제천시와 단양군은 열차운행 중단에 따른 관광객들의 불편으로 인해 지역경제에 악 영향이 우려된다며 운행 중단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제천시는 지난 5일 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중앙선 새마을호 운행중단 철회를 위한 제천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범시민 대대적인 철회 운동에 나서고 있다.

시는 또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의 운행중단 결정에 대해 인근 4개 시군(제천, 단양, 영주, 봉화, 예천)과 공동 대응하기로 하고 이들 5개 시장․군수들은 지난 6일 국토부장관을 만나 운행중단 계획을 전면 철회를 요청했다.

또 신단양지역개발회(회장 김학성)를 비롯한 10여개 군민단체 회원과 지역주민 등 500여명도 지난 5일 단양문화예술회관에서 새마을호 열차 운행중단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사전협의 없이 이뤄진 중단 결정이 중부내륙권 관광허브로 도약을 준비하는 단양군과 단양군민의 꿈과 희망에 큰 실망을 안겼다”면서 “단양군과 단양군민이 참여하는 운영계획을 다시 수립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번 결의문은 청와대와 국회, 국토교통부, 코레일 등 관계기관에 발송될 예정이다.

앞서 국토부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로 인해 서울∼강릉 KTX 운행계획을 수립하면서 오는 15일부터 청량리-영주 새마을호 운행(상·하행 각 2편)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