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립미술관 오창전시관은 세 번째 기획전인 <흙으로 그린 그림-현대도예 5인전>을 28일부터 운영한다. 이번 기획전은 청주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청년 작가 권기형, 김경원, 나기성, 정철호, 최규락 등 5인의 도예 작품을 전시한다. 

관람객들은 작가들의 상상과 손끝에서 만들어진 고유한 캐릭터로 물고기, 말, 나비, 사람의 형상을 한 작품들을 만나게 된다. 권기형 작가는 물고기를 모티브로 하여 작은 물고기들이 살아남기 위해 군상을 이루어서 돌아다니고 있는 모습을 표현한다. 김경원 작가의 ‘금별이의 어깨를 두드려’는 승마를 할 때 만났던 말 ‘금별이’와의 교감을 통해 작가 자신을 격려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나기성 작가의 나비 시리즈는 화려한 나비와 인간의 유사성을 물레 성형기법으로 담아낸다.

정철호 작가는 최대한 몸을 부풀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모습을 하고 있는 복어를 모티브로 작업하며, 최규락 작가는 흙으로 만든 특정 인물의 형상을 통해 ‘시대의 표정을 담는’ 이 시대의 자화상을 이야기 한다.

전시장에서는 흙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오랜 시간의 작업 과정을 통해 제작된 개성 있는 작품들 50여점과 작품 과정 및 작업세계에 관련된 인터뷰 영상물을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2018년 1월 31일까지 무료로 진행된다.

김경원과 최규락의 전시 작품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