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윤홍창 의원(교육위, 제천 1선거구)은 12일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낙후된 동부권에 대한 충북도 차원의 대책과 지원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이날 열린 제35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대집행부 질문을 통해 "이시종 도지사에게 균형발전 측면에서 서부권과 동부권이라는 새로운 권역별 범주의 도입을 해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의원이 제시한 서부권과 동부권의 구분은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기준으로 서부권은 청주, 충주, 옥천, 증평, 진천, 음성 6개 시군으로, 동부권은 제천, 보은, 영동, 괴산, 단양 5개 시군으로 각각 구성됐다.

윤 의원은 대집행부 질문을 통해 인구 성장률 및 노령화 지수, GRDP, 군세 징수액, 산업단지 분양율 및 기업투자 유치 실적 등 각종 통계 수치에 근거해 서부권과 동부권의 격차를 실증해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미세하나마 면적이 더 넓음에도 동부권은 모든 양적·질적 지표에서 서부권에 비해 상당히 열악한 수치를 나타나고 있다.

특정 양적지표의 전체 수치를 10으로 가정할 경우 서부권/동부권은 각각 대략적으로 인구는 8:2, GRDP는 8.5:1.5, 법인 지방소득세는 9:1, 산업단지 면적은 8:2, 기업투자 실적 9.5:0.5 가량의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인구 증가율 및 노령화율, 산업단지 분양률 등 모든 질적 지표 또한 동부권이 월등히 열악하게 나타났다. 

이에 윤 의원은 충북도가 기존 북부권, 중부권, 남부권이라는 기존의 범주에서 과감히 탈피해 서부권과 동부권이라는 새로운 지역 범주를 균형발전 정책에 도입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충북도가 서부권과 동부권이라는 범주에서 두 권역의 격차를 인정하고 이 격차가 해소될 수 있도록 새로운 종합적 균형발전 정책의 모색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윤 의원은 장기적으로는 SOC 사업 등을 통해 동부권의 지리적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단기적으로는 교육·보건·복지 등 동부권의 주거환경 개선을 대책의 일환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