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산업단지 전경.

청주산업단지를 비롯한 전국의 주요 국가산업단지(산단) 인근 주민들이 산단에서 배출한 유해물질로 인한, 이른바 '산단병'에 의해 사망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용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가산단 지역 주민 환경오염 노출 및 건강영향 감시사업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산단이 위치한 도시의 경우 연간 2만3천129명이 사망하는데 이중 1천861명은 산단에서 나온 유해물질로 인해 사망한다고 분석했다.

사망자 중 약 8%의 초과 사망자가 산단 유해물질로 인해 추가로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산단 주변의 사망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전국 평균을 1이라고 볼 때, 포항(1.37배), 여수(1.22배), 울산(1.18배), 청주(1.16배), 대산(1.08배), 광양(1.08배) 등 6곳의 사망비가 높았다.

또 산단이 위치하는 도시는 건강피해로 인해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진료비도 더 높았다.

산단이 위치한 지역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연간 1천453억원(11.7%)의 진료비를 추가 부담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질환별로는 호흡기계가 782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심혈관계 552억원, 피부질환 119억원 순이다.

산단지역은 공해배출도 유난히 많았다.

울산의 경우 납과 벤젠이 배출량이, 시화∙반월의 경우 납이, 청주∙대산∙광양∙여수의 경우 스티렌이, 포항의 경우 니켈∙망간∙크롬의 배출량이 전국 평균 보다 높았다.

이들 공해물질은 고혈압, 당뇨, 암, 악성 종양, 기관지 천식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득 의원은 "선진국 진입을 눈앞에 둔 우리나라에 산단병이 존재한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국가 산단 지역의 주민∙노동자들과 함께 지역사회의 환경보건 문제를 공유하고, 이를 해결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