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왼쪽 여덟번째) 세종시장과 대책위 회원들이 9일 홍보부스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

헌법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하는 방안에 대해 충청권 지자체가 합의한데 이어 세종시민단체들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여론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가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합의했고, '행정수도법'이 국회 통과로 행정안전부 세종시 이전이 확정되자 시민단체들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분위기 조성을 하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세종시민대책위(대책위)는 세종축제 기간(10월 7일 ~ 9일)에 호수공원에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벌인 결과 3천여명이 동참했다고 10일 밝혔다.

대책위 홍보부스에는 이춘희 세종시장, 고준일 세종시의회 의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등이 방문, 행정수도 완성 홍보 피켓을 들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민관협력의 의지를 다졌다.

대책위는 내년 2월까지를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골든타임으로 보고, 향후 민관협력을 통해 전국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세종시를 비롯한 대전시, 충북도, 충남도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난달 4일 충북C&V 센터에서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열고 헌법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이 자리에서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국가 기관이 세종시에 조기 이전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세종시)이 지난해 10월 대표발의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특별법(행정수도법)' 개정안이 지난달 28일 국회를 통과, 행정안전부의 세종시 이전이 확정됐다.

더불어 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최근 '세종시=행정수도' 발언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론에 힘을 얻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달 26일 "이번 개헌에 세종시가 반드시 행정수도로 명시되어야한다. 이를 위해 충청권의 노력과 함께 전 국민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춘희 세종시장은 즉각 환영 논평을 내고 "헌법의 '수도 조항'을 신설해야한다고 밝힌 박범계 의원의 소신있는 제안을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