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린 청주를 연고로 하는 프로축구단 창단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청주시는 시의회가 행정적인 절차 등을 이유로 프로축구단 창단 지원안을 부결시키자 지원 조례 등 절차를 거친 뒤 다음달 열리는 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프로축구단 지원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앞서 시가 제29회 임시회에 제출한 지원 동의안이 행정문화위원회에서 법률적으로 잘못됐다는 지적을 받았기 때문이다.

시의회는 프로축구단에 출자·출연을 하려면 의회의 동의를 거쳐야하지만, 보조금 형태의 지원은 안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다만, 지원 조례를 만들어 내용이 타당한지를 심의 받으면 그때가서 검토할 수 있다는 얘기다.

물론 조례를 만들었다고 해서 시의회가 지원안을 통과시켜주겠다는 뜻은 아니다. 시의회 내부에서 조차 프로축구단 창단이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많기 때문이다.

우선, 시는 지원 조례를 만들어 다음 달 9일까지 입법예고해 프로축구단 창단 지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조례안에는 제정 목적, 프로축구단 육성·지원, 경기장 우선 사용 및 사용료 면제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프로축구단 운영비의 지원 규모는 총 110억원이다. K리그 챌린지(2부)에 참가할 프로축구단 창단 자금 50억원 중 시가 30억원을 부담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는 조례의 유효 기간을 오는 2020년 12월 31까지로 명시해 창단후 5년까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 조례안이 다음 달 23일 열리는 제30회 임시회를 통과하면 내년 본예산에 창단 지원금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조례안을 제정해 제출하더라도 시의회 통과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다. 시민 공감대 형성이 부족한데다 시기상조라는 부정적인 의견도 많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