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연합 등 3개 시민단체는 지난달 2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민 399명이 서명한 제2 쓰레기 매립장 특혜 의혹 규명을 위한 주민감사 청구인 명부를 충북도 감사관실에 제출했다고 밝혔다./뉴시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청주 제2 쓰레기 매립장 조성사업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3개 시민단체는 16일 "충북도 주민감사청구 심의회가 제2 매립장 특혜 의혹에 대한 주민감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감사원에 정식으로 감사를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충북도의 주민감사 청구 불허 결정은 매립장 문제 해결을 위한 청주시민들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은 물론 새로운 논란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방자치법은 지자체의 사무 처리가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해친다고 인정되면 감사를 청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며 "충북도는 청주시의 위법 사항을 조사하지 않고 시가 제출한 자료만으로 판단해 주민감사를 각하했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시민단체는 "청주시는 조성방식을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변경해 논란과 갈등을 유발했다"며 "이러한 현실이 공익침해가 아니라고 결정한 충북도의 결정은 판단 오류"라고 비판했다.

따라서 "공익이 무엇인지, 청주시의 앞뒤가 다른 행정에 대한 문제점을 정확하게 밝혀내기 위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충북도는 지난 11일 주민감사청구 심의회를 열어 시민 399명의 서명을 받아 시민단체들이 낸 '청주 제2 쓰레기 매립장 특혜 의혹 규명'을 위한 주민감사 청구를 각하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