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은 1~2년 단기는 물론 지난 10년간 장기평균에 비춰볼 때도 현재 주택 미분양 위험이 높은 지역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8개월째 미분양관리지역인 충북은 미분양 주택 증가로 아파트 매매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나 뾰족한 미분양 해소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11일 국토연구원의 '지역별 주택수급 진단과 정책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올 5월 기준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제주 등은 단기간(1~2년) 최대 미분양 대비 현재 수준을 나타내는 값(CMAX)이 평균(50) 이상인 동시에, 장기평균(최근 10년) 대비 미분양 주택비율(100% 이상)도 높아 위험 지역으로 분류했다.

예컨대 CMAX 값이 100이라면 미분양 주택이 단기평균의 2배라는 뜻이다.

충북은 단기간 CMAX은 90을 웃돌고 있고, 장기평균은 100을 넘어 위험지역이 속한다.

또 6월 누계 매매가격동향을 살펴보면, 충북(-0.20%)은 전국평균(0.54%)보다 훨씬 못미치는 음(-)의 상승률을 보여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충북도는 청주, 충주를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는 아파트 미분양 해소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충북도는 6월말 현재 충북의 미분양 주택수는 7천600호로, 전월대비 2천167호가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청주와 충주지역의 신규 분양 증가에 따른 영향이 컸다.

더구나 청주지역에서 착공 또는 착공 예정인 아파트는 오는 2020년까지 3만3천호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도는 11일 청주 및 충주지역 공동주택 미분양 해소를 위해 아파트 건설사, 분양관계자,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선설협회 등 관계기관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향후 분양 계획과 전망, 자체 분양 해소를 위한 방안, 분양 시기 조절 등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해 미분양 해소 방안에 대해 모색했다.

특히 테라스 특화계획, 가구분리형 평면 등으로 최근 높은 분양률을 보인 아파트의 사례를 감안, 다양한 평면과 단지 계획으로 분양 활성화를 꾀하는 방안이 제기됐다.

하지만 민간사업자의 아파트 신규 분양에 대해 관계 기관이 분양을 억제할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어 분양 시기 조절 등에 대한 실효성은 의문시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