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별 7월 광고경기 전망.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곽성문)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2017년 7월 종합 KAI는 106.1로 전월보다 광고비가 소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올해 1~2월과 유사한 수준으로 상반기 경기종합 평균치(117.6)보다 다소 낮은 수치이다. 여름철이 전통적인 광고 비수기임을 감안할 때 광고시장도 보합세 정도로 선방한 것으로 풀이된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99.3, 케이블TV 97.1, 라디오 96.4, 신문 95.4, 온라인-모바일 120.0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여행 및 레저(146.2), 수송기기(133.3), 출판 및 교육(128.6) 및 음료 및 기호식품(125.0) 업종의 전체적인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음료 및 기호식품(125.0)과 금융, 보험 및 증권(122.6) 업종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출판 및 교육(150.0), 유통(144.4) 및 음료 및 기호식품(141.7)을 비롯해 대부분의 업종에서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다. 

기업규모별 전망지수를 살펴보면, 전월에 이어 7월에도 대형광고주(119.0)의 광고비 증가가 예상된다. 

7월 KAI 조사부터 매체별 실적을 분석하고, 하반기 시장을 전망하는 “매체시장 전문가 분석”코너를 마련했다.

첫 번째로 “지상파TV”시장을 분석하였는데, 지상파TV의 올해 상반기는 전년 동기 대비 –9%대 수준의 실적감소가 예상된다.

업종별로는 이동통신 서비스사의 마케팅 예산 감소 등으로 “컴퓨터/정보통신”분야에서 큰 폭의 광고비 감소가 진행되었고, “식품, 수송기기 및 금융”분야에서 광고집행이 줄어들었다.

반면, 소폭으로 제약(의료) 및 서비스 업종 등의 광고비가 전년동기 대비 증가했다.

올 하반기 지상파TV 광고시장의 회복을 위해서는 광고제도 개선 이외에도 지상파TV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트렌드와 소비의 중심이 되는 Young Target을 다시 불러올 수 있느냐가 중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조사는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http://adstat.kobaco.co.kr), 코바코 홈페이지 (http://www.kobaco.co.kr)의 “정부 3.0 정보공개”, 스마트폰 “광고경기예측지수(KAI)”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