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부권 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시·도지사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박관용 경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 뉴시스

충청권과 전북·경북·강원 등 중부권 7개 시·도지사가 21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과제를 정부에 공동 건의했다.

이날 권선택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김관용 경북지사,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는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중부권 정책협의회'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대전시는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안전관리 강화와 지원대책 마련을 요구했고, 세종시는 중앙·지방간 협업을 통한 유휴 국·공유지 활용을 필요성을 제안했다.

충북도는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대한 지방비 부담 경감을, 충남도는 항구적 가뭄해소를 위한 국가지원 확대를 요구했다.

이어 강원도는 개발규제 보전금 신설을, 전북도는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갑'과 '을'로 구분된 농사용 전기요금의 부과기준을 동일하게 해줄 것을 요구했다.

경북도는 화력 및 원자력 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탄력 세율 적용을 건의했다.

중부권 정책협의회는 지역 간 긴밀한 협조와 정책공조 등 상호협력을 통한 중부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16년 6월 대전, 세종, 강원, 충북, 충남, 전북, 경북의 7개 광역자치단체로 구성된 정책협의회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지방분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날로 커지고 있고, 새 정부에서 내년에 연방정부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 개헌과 제2국무회의 신설을 위한 헌법적 근거 마련을 약속함에 따라 지방분권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