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도내 시·군이 개방형 직위 12개중 10개를 공무원으로 채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무늬만 개방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1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도내 지자체 중 도, 청주시, 진천군이 12개의 개방형 직위를 운영하고 있다"며 "도가 10개로 가장 많고, 청주시와 진천군이 감사관과 혁신도시보건지소장 등 각 1개의 자리를 개방형으로 지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들 12개 개방형 직위 가운데 민간 전문 인력이 채용된 자리는 충북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부장과 도 서울사무소장뿐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도와 시군의 개방령인 보직인 감사관, 여성정책관, 서울세종본부장, 보건복지국장, 관광항공과장, 정보통신과장 등 자리는 대부분을 공무원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참여연대는 "감사관은 외부 인사를 영입해 조직에 만연한 무사안일과 부패를 도려내고 조직을 혁신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야 한다"며 "그런데도 도와 청주시 모두 개방형 감사관에 공무원을 임용, 인사적체 해소를 위한 자리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공직사회 부패 문제는 결국 연고와 온정주의에 기인하기 때문에 외부 감사관이 필요하다"며 "공모 중인 도 감사관이 6월 중 임용될 예정인데, 또 무늬만 개방형으로 할 것인지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