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가 충북경제 현안 실대조사를 위한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특위)를 구성했으나 파행이 불가피했다.

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 주도로 특위가 구성됐으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반발, 특위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충북도의회는 28일 제355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경제조사 특위 구성 결의안'을 의결했다.

그러나 결의안은 본회의에 상정되자 경제조사 특위 구성에 반대하는 민주당 의원들의 불참 속에서 처리됐다.

민주당 원내대표인 연철흠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행정사무조사 대상을 충주경제자유구역과 이란 투자 문제로 국한하자고 했지만, 자유한국당은  산업단지 조성, 투자유치 등 경제사업 전체로 범위를 넓혔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특위 구성은 한국당이 이시종 지사를 흔들기 위한 정치공세라는 의구심이 든다"며 "민주당은 특위 위원 선임과 특위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당 김학철 의원은 "이번 특위는 도의 투자유치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산단 조성 등의 자세를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책을 제출하는 것은 도지사의 몫이지만,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기 위해 특위를 구성하는 것은 도의회의 당연한 임무"라고 맞섰다.

이날 양측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정회를 선언하고, 대화를 벌였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로써 도의회의 '반쪽 특위'가 구성되면서 지난해 '청주 항공정비(MRO)산업 점검 특별위원회'와 마찬가지로 파행이 불가피해졌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