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와 상관이 없음을 밝힙니다.

교통사고나 추락 등으로 심각한 외상을 입은 환자의 전문적인 치료를 위한 충북지역의 권역외상센터 건립이 늦어지고 있다.

센터로 지정된 지 2년이 됐는데도 아직 문조차 열지 못해 지역 ‘외상 네트워크’ 구축 등 외상치료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20일 충북대학교병원에 따르면 올해 4월 정도에 문을 열 계획이던 충북지역 권역외상센터의 개소가 반 년 정도 미워졌다.

2015년 7월 권역외상센터로 지정된 충북대병원은 국·도비 등 178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해 말까지는 준공을 마칠 계획이었다.

센터가 문을 열면 365일 24시간 응급수술 시스템을 갖추게 돼 40%대인 충북의 ‘예방가능 사망률‘이 선진국 수준인 20%대까지 낮출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설계 변경, 기초공사 지연, 적합성 심의, 의료진 구성 등에 발목이 잡혀 센터 개소가 한참 지연되고 있다.

충북대병원은 센터의 일반병실을 처음 6인실로 계획했지만, 환자불편 등이 있을 것이란 지적에 따라 4인실로 계획을 바꿨다. 그 바람에 공사도 늦어졌다.

또 센터가 들어설 부지 자체가 워낙 경사가 심해 처음 계획했던 것보다 기초공사 기간까지 길어져 센터의 문을 언제 열 수 있을지 불투명해졌다.

교수연구실 등 2개층을 추가적으로 증축해 4층으로 짓기로 했던 계획도 3층 규모로 축소돼 적합성 심의 통과 등도 장담하지 못하게 됐다.

더욱이 외상 전문의 28명을 포함해 100여명으로 꾸리려던 의료진도 신규채용 등에 애를 먹으로 구성조차 못하고 있다.

병원 관계자는 “개소 전에 보건복지부의 심의를 거쳐야 해서 7월 개소를 장담할 수는 없다”며 “6개의 외상 중환자실 병상을 먼저 운영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권역외상센터는 생명이 위독한 외상환자가 왔을 때 10분 이내에 처치할 수 있도록 외상외과, 신경외과, 응급의학과 등으로 구성된 전문 외상팀이 365일 24시간 상주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환자의 소생과 초기 처치는 물론 응급시술이나 수술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이고 필수적인 치료를 즉각적으로 제공해 외상환자의 사망률을 낮추는 게 목표다.

2012년 이후 전국에 16개 권역외상센터가 선정됐고, 이 가운데 9곳이 현재 운영되고 있다. 권역외상센터로 선정되면 시설·장비 구매비로 80억원을 받고 연차별 운영비로도 7억~27억원을 지원받는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